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안좋은 생활 습관 그리고 예방법과 치료법

by 183 cm 2023. 7. 1.
반응형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에 있는 "손목 관절" 부분을 지나는 중요한 신경인 "손목관상신경(Nerve Medianus)"을 압박하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통증, 저림, 반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래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자세한 안내입니다.

 

1.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

자주 운동하는 경우 : 손목을 반복해서 운동하는 경우, 무릎을 반복해서 굽히는 경우 등은 관절 부근의 가소성 조직을 파손시킬 수 있으며, 결국 질환의 발생여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손목관절 부담 인자 : 증상 발생 주요 요인으로 크게 작용합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손목 통증

손목에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손목터널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 통증은 손목 관절에서 시작되어 전 손바닥에 걸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물건을 옮기거나 반복적인 움직임을 할 때 더 발생합니다.

 

저린 느낌이나 감각 이상

손목 관상 신경이 압박되면 감각이 둔하거나 저린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손목터널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이며, 대개 손가락 끝에 뿌리친 감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력, 손가락 근육 부족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의 경우, 그들은 종종 손가락 근육 부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손목터널증후군이 심한 경우, 손가락이 쥐기나 물체 숙성을위한 근력 부족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경염 수준의 통증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신경염 수준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가 반복적인 활동을 할 때 종종 심해지며,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해 신경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응급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활동 및 습관

손목터널증후군은 다양한 활동과 습관에 의해 유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는 이에 대한 자세한 안내입니다.

 

반복적인 손목 운동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에 압력이 가해져 신경을 압박하는 것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반복적인 손목 운동이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작업이나 자주 사용하는 작은 도구를 사용하는 직업 등이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과도한 키보드 사용

과도한 키보드 사용이나 마우스 사용은 손목 위 부위를 지속적으로 압박합니다. 특히, 길면 길수록, 작업이 지속될수록 손목 관절이 고장나거나 손목터널증후군 유발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적정 온도 제공

여름철 땀이 많이 나는 시기에는 손목터널증후군 유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적정한 냉방과 제습, 수분 공급 등을 통해 환경을 개선하여 손목터널증후군 발생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활동과 습관은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손목 관절 지원 대기 시간을 간격으로 두면서, 일자 - 자세도 중요합니다. 굽혀진 자세보다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프랑스 파이돌을 넘나드는듯한 현자의 생각을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과 치료법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자세 유지에 신경 쓰기 : PC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C 작업 시 적정하게 책상 높이와 의자 높이를 맞추고, 모바일 사용 시 화면의 높낮이를 정확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을 따뜻하게 유지 : 손목은 이미 냉각하기 때문에 헛된 운동 혹은 남여자들은 바람직한 늑장운동을 하면서, 난방을 체크해서 유지해 주면 좋습니다.

 

적극적인 스트레칭 : 일상 생활에서 각종 스트레칭 운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면, 손목 관절을 보호하고 손목터널증후군 발생 가능성을 높임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목 안쪽"과 "손목 뒤쪽" 부위의 뻗기 운동이 좋습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적극적인 물리치료 : 근력 강화, 미세 조절 및 컨디셔닝 운동, 일반적인 스트레칭 및 근이완 운동 등을 포함하는 물리치료는 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 손목터널증후군 치료에는 통증을 완화하는 약물(항염증제 및 진통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 : 뚜렷한 손목관리신경합병증이나, 신경 또는 미숙감에 따라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예방방법과 치료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면 손목터널증후군의 발생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예방하고 방어하는 것이 항상 최선입니다.

반응형